기타/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11기 서류 합격 후기

12.tka 2020. 6. 4. 17:29
728x90

서류 결과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11기 서류 질문은 총 4문항이다.

 

1. 소프트웨어 분야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남들과 달리 특별한 노력을 한 경험을 서술하라.

2. 귀하의 장래희망을 서술하라.

3. 어떤 능력을 갖춘 연수생들과 어떤 프로젝트를 어떻게 수행할 것인지 계획을 서술하라.

4. 앞으로 약 6개월간 귀하께서 본 과정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서술하라.

 

1. 소프트웨어분야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남들과 달리 특별한 노력을 한 경험을 서술하라.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는 3인 1조로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해커톤, 공모전의 경험을 강조하면서 추가적으로 조교, 책 집필, 연구실, 다양한 교육 이수 경험을 적었다.

 

정리하자면

해커톤, 공모전 -> 협업, 창의력 증진
집필, 조교 -> 지식 나눔

연구실 -> 한 분야에 대해서 심도 있는 공부 진행

교육 이수 ->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배움

 

2. 귀하의 장래희망을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래희망은 크게 4가지로 나눠서 작성하였다.

 

1. 인공지능에게 대체되지 않는 사람

- 현재 대한민국은 전 세계에서 로봇이 인간을 대체하는 비율이 세계 1위이다. 인공지능보다 사람이 우월한 창의력, 공감, 조화 능력을 기르면서 인공지능에게 대체되지 않는 사람이 되겠다고 하였다.

 

2. 전공을 통해서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

- 현재까지 수행한 프로젝트를 말하면서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겠다고 하였다.

 

3. 창업

- 창업 동아리의 이야기를 하면서, 창업적으로 관심이 많다는 점을 어필하였다.

 

4. 프로젝트 관리자

- 1번의 내용과 연결하여 프로젝트 관리자가 되고싶다고 하였다.

 

3. 어떤 능력을 갖춘 연수생들과 어떤 프로젝트를 어떻게 수행할 것인지 귀하의 구체적인 계획을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어떤 능력을 갖춘 연수생]

연수생들의 능력은 추상적으로 말하였다. 기술적, 실력적인 부분을 정확히 어필하기보다는 인성을 강조하였다. 팀의 분위기, 공감능력, 이해심, 열정, 적극적인 사람을 나열하였으며 기술적인 부분은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어떤 프로젝트를 어떻게 수행할 것인지]

프로젝트 또한 추상적으로 말하였다. 실질적으로 유용한 프로젝트(조회수, 다운로드 횟수) 혹은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를 하고 싶다고 하였다.

 

4. 연수생에게 교육지원비, 노트북PC 및 프로젝트 재료비 등을 지원할 예정이며, 본인이 희망하는 온라인 강의와 프로젝트 수행을 도와주는 멘토(팀별 5명 내외)를 통해 귀하의 SW능력을 향상·발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약 6개월간 귀하께서 본 과정을 통해 이루고자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번 질문은 5가지로 나눠서 작성하였다.

1. 다양한 언어 습득 및 알고리즘 공부

2. 프로젝트 서비스 구현

3. 실무 경험

4. 인적 교류

5. 명확한 목표 설정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를 준비하면서 서류에서 떨어진 사람은 없었다. 발견하지 못한 걸 수도 있지만 서류에서 떨어뜨리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생각해도 될 것 같다. 하지만 면접때 서류는 정말 중요하다. 면접을 잘봐도 서류의 내용이 부실하다면 떨어질 수 있다. 최대한 솔직하게 자신의 경험들을 풀어서 쓰면 좋다고 생각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