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11기 면접 후기 및 최종 합격

12.tka 2020. 6. 7. 14:46
728x90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11기 합격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11기에 합격하였다. 이번에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에 지원한 이유는 작년과 얼마나 달라졌는지 알고 싶었고, 코딩테스트 준비를 잘하고 있는지 알고 싶어서 지원하였다. 사실 2차 코딩테스트도 통과할지 몰랐다. 따라서 면접 준비는 안 되어있는 상황이었고 급하게 준비를 시작하였다.

 

자기소개서 정독

면접 준비의 시작은 자기소개서를 완벽하게 숙지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행스럽게도 자기소개서에 거짓말을 적지 않았다. 조금 부풀려서 쓸 수도 있고 팀 프로젝트를 하면서 자신이 했던 역할이 아닌 부분을 적는 사람들도 있다고 들었다. 하지만 그렇게 조금 부풀려 쓰는 것보다는 본인이 했던 것을 솔직하게 적는 것이 자신감 있고 편안하게 면접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만든다고 생각한다. 첫 문항을 제외하고는 글자 수도 많지 않아서 자기소개서를 정독하는데 많은 시간이 들지 않았다.

 

질문지 작성

자기소개서를 정독한 후 나올 수 있는 질문 리스트를 모두 적은 후 답변을 작성하였다. 실제로 이 중에서 대부분의 질문이 들어왔다. 답변은 외운 티를 내지 않기 위해서 키워드만 뽑아내는 방향으로 하였다.

 

코딩테스트 코드 다시보기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면접 후기를 찾아보면서 실제로 시험을 봤던 코딩테스트에 대한 질문들이 많이 나온다는 것을 알아냈다. 작성한 코드들을 다시 보면서 더 개선할 점이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파악했으며 까먹은 문제들은 다시 한번 풀어보기도 하였다.

 

인성 면접 질문 준비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에서 인성의 비중이 크게 작용한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면접장에서 많은 인성 질문들이 들어왔다. 하지만 인성 면접은 준비를 하면 할수록 끝이 없다. 그리고 제일 핵심은 정답이 없다. 회사마다, 기업마다 요구하는 인성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것이 정답이라고 말을 할 수가 없다. 따라서 인성 면접은 다양하게 준비하기보다는 핵심적인 질문 몇 가지만 준비하였다.

 

 

기술 면접 질문 준비

기술 면접은 범위를 좀 크게 잡고 준비하였다. 세부적으로 하나하나 파악하기보다는 전체적인 맥락을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다. 데이터 베이스, 알고리즘, 프로젝트에 사용한 프레임 워크, 라이브러리, 각종 기술들을 정확하게 공부하였다. 그리고 애매하게 공부하지 않고 하나를 공부할 때 확실하게 공부하였다. 기술 면접을 준비하면서 면접은 벼락치기가 정말 힘들다고 생각했다. 면접은 미리미리 준비하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 

 

실제 면접

면접은 5 대 5 오프라인으로 진행되었다.

 

받았던 질문

1. 자기소개, 원하는 직무

2. SRTF와 SJF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3. 가장 좋은 스케줄링이란?

4. 알고리즘을 설계할 때 중점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

5. 코딩테스트 2번 문제에서 시간 복잡도가 몇이라고 생각하며 어떤 점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지?

6. 도커와 컨테이너에 대해서 아는지?

7. 팀 간의 갈등이 생기면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8. 팀장 역할을 좋아하는지, 팀원을 좋아하는지?

9. 앞으로 포부

 

생각나는 질문들은 위와 같다. 다음은 다른 사람들이 받았던 질문들 중 생각나는 것을 적어봤다.

1. 서버의 과부하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2. 자신의 장단점

3. 자기소개서에 쓰인 프로젝트를 한 이유

4. 기업가정신이란?

5. 프로젝트를 실제 사업에 적용한다면 기술적 비용과 사업적 비용에 대한 예측

 

면접 질문들은 자기소개서에 기반해서 대부분 나왔다. 자기소개서에 한전에서 진행한 전기자동차 스케줄링을 작성한 부분이 있어서 스케줄링 질문이 많이 들어온 것이라고 생각한다.

정리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면접을 준비하면서 후기를 많이 찾아봤었는데, 후기는 정말 참고만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비슷한 분야의 사람들끼리 면접을 본다는 이야기도 있었지만 제가 봤던 면접장은 5명 모두 분야가 달랐다. 질문의 내용들은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며 제 글을 보는 사람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면접은 총 300명이 응시한 것으로 알고 있으며 보통 2 대 1 많으면 3 대 1 경쟁률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728x90